명예와 가족을 위해 싸우는남자.글래디에이터(2000)

2024. 3. 23. 21:19리뷰S

반응형

구글이미지참조

그는 왜 이 싸움을 하는가.

로마 제국의 전성기였던 오현제 시대의 마지막, 게르마니아에 주둔한 북부군 군단장 막시무스 데시무스 메리디우 스는 게르만족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었다.

막시무스는 전쟁이 끝나면 스페인의 고향 집에 돌아가 가족과 농사를 짓는 소박한 삶을 바라지만, 전선 시찰에 나선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는 총애하는 막시무스에게 자신의 권력을 전부 물려받아 로마의 수호자가 되어,
로마의 체제를 다시 공화정으로 되돌려주기를 부탁한다.콤모두스는 야심이 너무 많고, 의원들은 정치물을 너무 먹어서 무욕한 막시무스가 적임이라는 황제에게 집에 가고 싶어 하는 막시무스는 일단 시간을 달라고 말하고 나간다.
한편, 그와 함께 전선에 온 황태자 콤모두스는 이 소식을 듣고 자신에게 제위를 물려주지 않으려는 아버지에게 분노하여 충동적으로 아버지를 자기 품에서 질식시켜 살해하고 만다.

그 후 콤모두스는 아버지가 자연사했다고 속이며 막시무스에게 충성을 요구하나 막시무스는 황제가 콤모두스에게 살해당했다는 걸 대충 눈치채고 충성 서약을 거부하고 자기 막사로 돌아가 부대에 비상을 걸려는 중, 
친구인 근위대장 퀸투스가 콤모두스 편에 서는 바람에 근위대에 잡혀 처형당할 위기에 몰린다. 
근위대는 눈에 띄지 않게 살해할 목적으로 막시무스를 숲속으로 끌고 가 참수하려 하는데, 막시무스가 꾀를 내어 척추를 내리찍는 로마식 군인 사형법을 요구하고, 근위대원이 칼을 들어 올린 순간 박치기로 칼을 빼앗은 후 근위대원 모두를 살해한다.

말을 빼앗아 타고 고향집에 돌아온 막시무스의 눈앞에 보인 것은 폐허가 된 마을과 대들보에 목이 매달린 뒤 불에 탄 아들과 아내의 시체였다.
탈출할 때 왼팔에 깊은 검상을 입은데다 강행군으로 탈진한 막시무스는 마지막 힘을 짜내 아내와 자식을 직접 묻어주고 기절한다. 쓰러진 막시무스는 노예 상인에게 납치되어 전직 검투사 출신의 검투사 프로모터 프록시모에게 팔려가 노예 검투사가 된다. 

가족을 잃은 막시무스는 무력하게 검투사가 되어가는 과정을 떠밀리듯 겪는다.
하지만 첫 번째 검투사 시합에 들어가기 전, 경기에 들어가면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관중의 환호에 떠밀려 싸우게 될 것이라는 프록시모의 말 대로 막시무스는 첫 번째 시합에서 상대편들을 모두 쓰러트리게 된다.
이후 막시무스는 수많은 전투에서 얻은 경험으로 검투사 시합에서 연이어 승리하고 검투사 스패냐드가 된다. 막시무스는 관중들의 반응을 신경 쓰지 않고 최대한 빨리 상대를 죽이는데, 프록시모는 관중들을 즐겁게 해줘야 한다고 충고한다. 
하지만 막시무스는 아랑곳않고 상대들을 죽인 다음에 높은 사람들이 앉아 있는 자리에 칼을 집어던지면서"이래도 즐겁지 않느냐? 이래도 즐겁지 않느냔 말이다?"라고 호령을 하는데 관중들은 그런 막시무스의 태도에 더욱 열광한다.

화려한 수상이력.

글래디에이터는 다양한 수상이력을 보유하고있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 (Academy Awards):
최우수 영화상 (Best Picture)
최우수 감독상 (Best Director)
최우수 원작상 (Best Original Screenplay)
최우수 음악상 (Best Original Score)
최우수 음향효과 편집상 (Best Sound Editing)
최우수 예술상 (Best Visual Effects)
 
골든 글로브 시상식 (Golden Globe Awards):
드라마 부문 최우수 감독상 (Best Director - Motion Picture) 
드라마 부문 최우수 음악상 (Best Original Score - Motion Picture)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BAFTA Awards):
최우수 영화상 (Best Film)
최우수 음악상 (Best Original Music)
최우수 음향상 (Best Sound)
최우수 시각효과상 (Best Special Visual Effects)

주연배우, 러셀크로우는 어떤 배우인가.

뉴질랜드 국적의 배우. 뉴질랜드 웰링턴에서 태어나 4세 때 부모와 호주로 이주하였다. 14세 때에 가족과 함께 귀국하였으며 20대에 여러 직업을 전전하다가 다시 호주로 건너가 음반 제작에 참여하고 여러 드라마에 출연하였다. 이후 '크로싱'이라는 영화에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2000년 영화 글래디에이터에서의 호연으로 남우주연상까지 다수 수상하며 잘 알려진 배우이다. 특히나 1999년~2001년까지 출연했던 영화 3편 《인사이더》와 《글래디에이터》, 《뷰티풀 마인드》는 아직도 회자될 정도로 러셀의 명 연기가 일품인 작품들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는가?

글래디에이터는 시대적 배경을 참조해 만든 재미를 위한 오락 영화입니다. 스토리는 대체로 허구이며, 실제 로마의 모습보다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로마의 이미지를 표현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나온 당시에는 정말 앞도적인 비주얼과 스토리로 모든 사람들이 열광했던 작품입니다. 리들리스콧감독의 역대 흥행 영화 중 최고였지만 나중에 마션으로 더욱 큰 흥행을 기록합니다.

 

반응형